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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코드클럽 SW교육기부단] 6회차 - 복습시간

FATKITTY 2020. 7. 18. 11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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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년 4월 25일 활동일지

● 봉사대상자 : 응봉초등학교 5학년 4반

● 활동시간 : 09:00 ~ 09:40

● 참석자 : 『한국항공대 소프트웨어학과』 팀

● 팀원 역할분담 :

· 용T - 돌아다니면서 질문 받아주기, 설명할 때 주의 집중시키기

· 옌T - 수업 메인 진행, 발표 유도하기, 질문 받아주기

· 윰T - 수업 내용 시연(예시 보여주기), 보충설명

● 활동/강의 내용 :

'보고 따라하기'식으로 수업을 진행했고 숙제도 없었기 때문에,

여태까지 배운 내용을 전부 다 소화해낸 학생들이 거의 없을 거라 생각했다.

저번 시간에 '과일 팡팡' 게임 만들 때도 그렇고,

4주차 실습에 대해 채점하면서도 복습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.

그래서 하루 날을 잡아서 복습 수업 & 실습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했다.

1. 중요한 내용 복습

1-1. 난수란 무엇일까?

1-2. 변수란 무엇일까?

1-3. 이벤트 블럭

1-4. 보이기 & 숨기기

1-5. 기다리기

2. 실습 채점결과, 학생들이 많이 실수한 부분들

2-1. 초기화 - 처음 위치로 되돌리기

2-2. 초기화 - 처음 방향으로 되돌리기

2-3. 초기화 - 처음 크기로 되돌리기

2-4. 블록순서 - 잘못된 예시들

3. 순서도 개념 이해하기

3-1. 집~교실 오는 과정에 대해 얘기해보기

4. 숙제로 볼 유인물 배포

 

활동 사진

수업 시-작
저요!! 저요!!!!!!!!!!!!!! 아아아ㅏㅏㄱ
통제 안 돼서 가위바위보로 발표자 정하는 중
선생 3명 출석 인증🤭

 

 

수업 PPT

01234567891011121314
0123456789101112
012345
숙제 유인물

 

피드백

1. 뒤에 앉은 학생들에게 목소리 전달이 잘 안 됨, ppt가 잘 안 보임

▶ 뒤에 앉아서 잘 안 들리거나 눈이 안 좋은 학생들은 의자를 끌고 앞으로 와서 수업을 듣게 지도함.

2. 숙제를 안 내주니 복습할 계기, 복습할 자료 등이 없다.

▶ 집에 컴퓨터가 없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아서 직접 무언가를 만드는 숙제는 내지 않고, 여태까지 배운 내용을 전체적으로 복습 할 수 있도록 유인물을 만들어 배포함.

 

개선해야 할 점

발표를 잘 하면 사탕을 주면서 수업을 진행했는데,

다들 사탕 받기 위해 발표하려고 난리를 쳐서 너무 산만해졌다.

통제 시킨답시고 시켰지만 아이들의 사탕을 향한 열정은 대단했다.

다음에는 발표시간에 학생들이 질서를 잘 지킬 수 있도록

조금 엄하게 지도를 하려고 한다.

 

느낀점

컴퓨터를 다 꺼놓은 채로 수업을 하니 또 색달랐다.

하지만 반대로 학생들의 흥미는 떨어진 듯했다.

그래도 이렇게 복습을 하는 시간을 가지니 속이 후련했다.

수업 시간이 짧으니 빨리 넘어가는 감이 있었고,

어려워하면서도 질문을 못 하는 학생들

분명히 있었을 것이기에 이런 복습 시간이 필요했다.

소심해서, 아니면 본인이 뭘 모르는지조차 몰라서

질문을 못 하는 학생들이 이번 수업을 통해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

조금이라도 감을 잡았다면 더 바랄 게 없다.

근데 선행학습을 받아서 이미 잘 하는 학생들이 이번 수업 때 엄청 지루해했다.

27명의 가지각색인 학생들에게 모두 맞추려니 힘들다.

그래도 잘 하는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,

처음 배우고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한 수업을 계속할 것이다.

근데 애들이 숙제로 내준 유인물을 과연 보고 올까?

나도 강제성 없는 숙제는 절대 하지 않았었는데 🙄

보고 오는 애들 예뻐해줘야지 ㅋㅋ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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