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년 3월 28일 활동일지
● 봉사대상자 : 응봉초등학교 5학년 4반
● 참석자 : 『한국항공대 소프트웨어학과』 팀
● 활동/강의 내용 :
이번 수업의 컨셉은 '우주에 떠다니는 여러 캐릭터들을 구현하는 짧은 애니메이션 만들기'.
이를 통해 중요하고 앞으로 자주 쓰일 이벤트, 제어, 동작 등의 블럭들을 활용하고,
각각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했음.
블럭을 하나씩 보여주고 설명을 하며 블럭을 쌓으면,
학생들이 보고 따라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함.
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기 때문에 마저 못 끝낸 부분은 다음주에 이어서 진행하기로 함.
「우주 탐험 (애니메이션 만들기)」는 "코드클럽"에서 제공한 커리큘럼을 참고한 활동입니다.
1. 오늘 할 활동에 대한 소개 및 시연
(https://scratch.mit.edu/projects/296711456/)
2. 오늘의 주제 설명 - 스프라이트 각각 동작시키기(객체에 대한 대략적 이해), 반복문 활용하기
3. 오늘의 학습 목표 설명 - 목표를 향해 움직이기, 회전하기, 벽에 닿으면 튕기기
4. 설명과 시연화면을 보며 따라해보기
4-1. 배경 고르기
4-2. 스프라이트 5개(해, 우주선, 별, 동물 2가지) 고르기
4-3. 각각의 스프라이트를 정해진 위치에 둔 후에 크기, 각도, 색 등 조절하기
4-4. 우주선 움직이기 : 출발할 때 2초간 말하고 모양을 바꾼 후, 해를 향해 색을 바꾸며 날아가기
4-5. 반짝이는 별 : 별의 크기를 100으로 초기화한 후, 2만큼 증가/감소를 반복하여 반짝이는 효과 연출
활동 사진
수업 PPT
피드백
1. 뒤에 앉은 학생들에게 목소리 전달이 잘 안 됨
▶ 마이크 사용, 의식적으로 목소리 더 크게, 목소리 톤 높이기
2. 가입 불가 문제
▶ 컴퓨터실 컴퓨터에 일괄적으로 설치된 Scratch 2 오프라인 에디터 사용하기
3. 오프라인 에디터로 발생하는 저장 문제
▶ 저장을 위한 계정 만듦. '웹사이트로 공유하기' 기능 이용하면 해결.
개선해야 할 점
수업시간이 단 40분 밖에 안 된다는 점을 우리가 너무 간과했다.
저걸 전부 한 타임 안에 끝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 건 실수였다.
커리큘럼을 여유롭게 짜야할 것 같다.
수업의 한 단위를 최소 2주로 잡아야 할듯.
느낀점
아이들에게는 시각적인 효과가 최우선인가보다.
스프라이트 고르기부터 난리도 아니었다.
"쌤! 원숭이 대신에 박쥐해도 돼요? 공룡해도 돼요??"
겨우겨우 골랐더니, 이번엔 또 다른 문제가 우릴 직면했다.
스프라이트의 크기와 이 것이 바라보는 각도 조절하기.
"쌤ㅠㅠ 우주선 어떡해요?"
(우주선이 똑바로 안 서있고, 거꾸로 바닥을 향해 있는 경우)
이 부분에서 넘어가기가 힘들었을 정도로,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정말 공을 많이 들였다.
ㅋㅋㅋㅋㅋㅋㅋㅋㅋ
그리고 개인적으로 제일 어려웠던 부분은 의사소통이었다.
학생들이 아직 많이 어려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, 명료하게 표현해내지 못 한다.
그래서 질문내용을 한번에 정확하게 캐치를 못 하겠더라.
내가 질문을 제대로 이해한건지 다시 물어봐야했고,
잘못 이해하면 애들은 답답해했고 난 매우 난감했다...
ㅎㅎ... 찰떡같이 알아들어야 하는데 쌤이 미안하다ㅠ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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