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ools
- Rotate Tool 이용 시 Ctrl + drag - 15도씩 끊어서 회전 가능
- X - object 좌표축 Local ↔ Global 변경
Scene View
- 마우스 휠 스크롤 - 확대/축소
- Alt + drag - orbiting (화면 중심 기준 회전)
- Ctrl + Alt + drag - panning (화면 중심을 이동)
- F - focus (Hierarchy에서 오브젝트 선택 후 scene 위에 마우스 올리고 F)
- Shift + F - lock view (선택된 이동하는 오브젝트를 가상의 카메라로 따라가서 보듯 focusing)
- V + 오브젝트의 꼭짓점 클릭 후 drag - vertex snapping (꼭짓점끼리 자석처럼 연결해서 붙이기)
- (Animator) A - 화면 사이즈에 맞게 최대화(자동정렬)
기본 조작
- Ctrl + P - run (play)
- Ctrl + Shift + P - pause
- Ctrl + Shift + N - Create Empty (빈 게임 오브젝트 생성)
- Ctrl + D - 오브젝트 복사본 생성
- Del - 오브젝트 삭제
- Ctrl + Shift + A - Add Component
- F2 - 이름 변경
- Ctrl + Z - undo
- Ctrl + Y - redo
- Ctrl + Shift + C - Console View (디버깅)
- ⬅ / ➡ - collapse / expand folder (선택된 폴더 접기/펴기)
- Alt + ⬅ / ➡ - full collapse / expand folder (선택된 경로 이하의 모든 폴더 접기/펴기)
- Shift + Space - Maximize View (마우스가 위치한 view를 최대화. 단축키를 Space로 변경해서 쓰면 편함)
- Ctrl + K - 프로젝트 내에서 검색
기본 설정
- Unity 개발창 전체 레이아웃을 2 by 3로 변경해서 쓰면 훨씬 직관적이고 편리함
(우측 상단 Layout 메뉴 → 2 by 3)
- 프로젝트 파일 구조 미리 정립해놓고 시작. 생성되는 파일들을 해당되는 폴더에 넣어주면서 정리
- 작업할 때 옵션 default 설정은 Pivot, Local
- Play mode랑 Edit mode 헷갈려서 작업한거 날리지 않도록 구분 확실하게 해주기
: Edit → Preferences → Colors → Playmode tint 옵션에서 원하는 색 설정
- 복사본 생성시 적용되는 명명 규칙 바꿔주기 (Prefab (1)에서 Prefab_1으로 변경)
: Edit → Project Settings → Editor → Numbering Scheme → Game Object Naming 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
-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면 uniform scale 유지해주는게 좋음
(child object가 부모의 scale을 상속받기 때문에 의도한대로 계산이 안 될 수 있음)
단, child가 없는 floor 등의 오브젝트에는 비균등 scale 써도 무방
- Asset Store에서 다운 받은 패키지 적용하기
: Window → Package Manager → (좌측 상단) Packages: My Assets → Download → Import
- 단축키 설정 변경하기
: Edit → Shortcuts... 에서 원하는대로 수정
(내가 수정한 부분 - Window → Maximize View : Space로 변경)
주의사항
- 저장의 습관화
: 프로젝트명 옆에 * 표시 있으면 저장 안 됐다는 뜻 (습관적으로 Ctrl + S 눌러주기)
- Prefab 복사본의 속성 수정 후 생기는 파란색 줄
: 원본 Prefab에 변경사항이 적용 안 됐다는 뜻
Inspector → Overrides → Apply All 해줘야 원본에도 변경사항이 적용됨
- Collider 사용시 웬만하면 처리속도 빠른 것으로 선택하기
: 처리속도 Sphere > Capsule > Box
아주 세밀하게, 정밀하게 처리해야 하는게 아니라면 속도 빠른 collider 사용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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